본문 바로가기

개발노트/MAC

Docker For mac - mutagen "unable to ensure path does not exist: path exists"

최근 Docker for mac 을 이용하여 개발환경을 만드는 과정에서 소스 코드 동기화를 volume 을 이용해서 하다보니, 속도가 너무 느려서 mutagen 을 내장한 버전인 Docker for mac 2.3.4.0 를 이용하게 됐다.

근데 개발하다보니 mutagen 에서 양방향(host <-> container) sync 가 잘 안 되서 Ready 가 아니라 Error 라고 뜨길래 Troubleshoot 에서 Run Diagnostics 를 실행하여 진단해보니, sync 될 필요 없는 디렉토리도 sync 되고 있는데 해당 디렉토리에 파일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이 되는 것이 문제였다.

"unable to ensure path does not exist: path exists"

그래서 .dockersyncignore 파일을 생성하고, 2-way sync 를 제외시킬 디렉토리를 지정해주고 다시 이미지를 build 하고 container 를 시작하니 문제가 사라졌다. 그리고 host 에서의 해당 디렉토리도 삭제시켜줬음.

 

요즘 블로그에 기록하는 것에 대해 게을러지다보니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까먹게 된다. 사소한 거라도 자주 기록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지.

 

참고로 위의 mutagen 내장 docker for mac 은 현재(2020-11-06) 기준 최신 버전에서는(2.4.0.0 이후 버전) 잠정적으로 다시 기능이 제거된 상태이다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