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개발노트/GIT&GITHUB

[Git] phpStorm 에서 SSH로 git 과 통신할 때 오류가 뜬다면( Could not read from remote repository)

phpStorm(JetBrain 사 개발/배포) 에는 built-in(내장) ssh 클라이언트가 있다.


그런데 이 내장 SSH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, 환경설정에 가서 SSH executable 옵션을 Native 로 바꿔주면 해결된다.


이는, phpStorm 내장 SSH client가 아니라 현재 사용중인 OS에 설치되어 있는 SSH 클라이언트를 이용하겠다라는 뜻이다.


그 문제는 : Fetch failed fatal : Could not read from remote repository 라는 경고메시지와 함께 원격저장소를 읽어오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.


왜 발생하는가는 SSH-key 를 이용하여 SSH 접속을 시도하려고 하는데 해당 키는 현재 phpStorm 에서 공개키를 만든적도 없는데,  GIT 원격 저장소에 있는 키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. 따라서 SSH 클라이언트를 현재 사용중인 OS(=로컬머신)의 것으로 바꿔주면 OS에서 생성(generate)한 공개키(public key)가 Git 원격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공개키와 일치하기 때문에 문제가 사라진다.


(참고 :  맥에는 기본적으로 SSH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 있다.)


phpStorm 뿐 아니라, IntelliJ(인텔리J) 등 JetBrain 에서 만든 IDE 에서는 모두 해당하는 내용인 것 같다.




반응형